[기업탐방]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선도하는 ‘TMI방송’

산업/기업 / 노가연 / 2019-03-02 16: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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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산업경제 발전의 초석 ‘중소기업 강화, 발굴 프로젝트’
대한민국 최초 ‘100% 자체제작’ PP등록
2030 여성 아나운서 中心, 정보전달을 넘어 아나테이너를 꿈꾸다

 

[일요주간 = 노가연 기자] TMI 미디어그룹은 Technology M&A Innovation의 약자로 우수한 기업체를 발굴해내어 혁신가치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나운서 중심의 회사로 운영되며 현재 TMI 방송, 일류 브랜드화, CEO 타겟팅, MCN 총 4가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티엠아이 방송은 서울의 문화, 경제, 교통의 요지인 서울 강남의 중심인 역삼역 아가방빌딩에 사무실과 스튜디오가 자리 잡고 있고, 여성 아나운서 중심방송국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 방송 촬영과 송출을 할 수 있는 국내 손꼽히는 인프라를 갖춘 방송국으로써 아나운서들이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것을 총괄해 콘텐츠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간다.

 

▲ TMI미디어그룹 프론트 데스크

 티엠아이 방송은 청장년층에 다양한 참여 기회와 인재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이들은 넘쳐나지만, 수요를 채워 줄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 속에서 그들이 꿈을 이룰 기회를 제공하고 발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티엠아이 방송은 블록체인과 대한민국 원천기업 융합을 선도하는 고품격 경제 채널이자 2030여성 인재들에게 언론의 중심을 이끄는 아나운서와 대중에게 사랑받는 스타 아나테이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기회를 제공한다.


 티엠아이방송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사람과 기술 그리고 사람과 사람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네트워크 형성에 집중하고 있다. 모든 산업분야에 혁신을 이끌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넘어 앞으로 다가올 5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시대를 준비하며 세계로 뻗어나가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데 최종 목표를 두고 모든 임직원들이 노력하고 있다.

티엠아이방송의 경영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티엠아이방송은 실시간 방송 촬영과 송출을 할 수 있는 국내 손꼽히는 인프라를 갖춘 방송시설을 기반으로 소속 아나운서들이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 기획부터 진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총괄하여 주체적으로 방송 제작에 임하는 것이 티엠아이방송만의 핵심가치이다. 아나운서가 방송의 주도자가 되기 때문에 방송제작 과정에 대한 소통이 원활하여 그 어느 방송사보다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방송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스튜디오에서 아나운서들이 중심이 되어 방송을 제작함으로써 100% 자체 제작을 하는 방송사다.

둘째, ‘일류 브랜드화’ 사업은 국내 중소기업 지원 사업이다. 대한민국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보유한 수많은 원천기술들이 지속되는 경영난 속에 외국으로 유출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티엠아이 방송은 국내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가치를 발굴하고 ‘브랜드화’ 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성장에 함께하는 동반자로 앞장서고자 한다.

 

특히, 21세기 대한민국 대표 산업으로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K-뷰티산업 관련기업들을 중심으로 성공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한류 인기 열풍과 고유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한국화장품 기업들 속에서, 기술력과 아이템은 있지만 부족한 인지도와 마케팅전략이 부족한 중소 화장품기업들에게 성공의 중개자 역할을 하고자 한다. 

 

▲ 뉴스탑6 진행중인 윤선아 아나운서

 

여성 뷰티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한국의 뷰티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제공과 함께 뷰티 서비스 선진국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고 세계 최대 뷰티서비스 소비국이자 새로운 서비스 잠재국인 중국과의 연결을 주도하고자 한다. 이와 동시에 국민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공익성을 실현한다.

셋째,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사회기반시설들이 놀랍게 발전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서 다양한 분야들이 등장하고 있고 각 분야들에서 창업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회사들이 급증했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단순히 돈과 열정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성장 안내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방송사는 기존 기업의 CEO 및 신생회사 CEO들이 경영전략 선택을 위한 시장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동향과 트랜드, 네트워킹 형성은 물론, 사업 모델과 비전, 새로운 아이템을 고민하는 CEO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시대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CEO에게 최적의 성공 솔루션을 제안하며 결론적으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대한민국 경제성장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넷째, 본 방송사는 MCN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아나운서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자 한다. 현재 방송의 흐름은 프로슈머의 시대로 변화하면서 다양한 플랫폼 안에서 1인 크리에이터들이 급증했다. 이에 따라 본 방송사는 아나운서가 중심이 되어 크리에이터적 성격을 갖고 전통 미디어매체인 TV에 뉴미디어 시대 흐름을 반영하고자 한다.

 

▲ 나랏말싸미 진행중인 엄지희 아나운서

 

아나운서가 가지고 있는 신뢰감 가는 이미지와 정확한 정보 전달이라는 강점을 통해 이전에 봐왔었던 크리에이터와는 다른 신뢰를 바탕으로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평소에 다루기 무거웠던 소재를 아나운서들이 뉴 미디어 성향에 알맞은 방식으로 자체제작하여 기존의 방송과는 다른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적 성격을 통해 더욱 다양한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며 엔터테인먼트적 성격을 갖는 아나테이너를 뛰어 넘는 ‘아나운서 크리에이터’를 육성하여 미디어 산업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한다. 또한 K-POP 스타 같이 K-ANNA(아나운서)로서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리고 국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티엠아이방송은 4차 산업혁명과 경제를 주된 방송분야로 지정하였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방송에서는 블록체인과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방송을 전달함과 동시에 각종 응용분야와 사례를 조망하고 대체에너지 자동차산업의 현주소와 향후 시장의 변화, 이에 따른 우리 일상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경제 분야에는 M&A를 주제로 M&A가 낯선 많은 시청자에게 도움이 되는 실무 지침서와 같은 방송을 제공하고 국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티엠아이방송은 부편성으로 여성뷰티와 생활정보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한국의 뷰티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제공과 함께 뷰티 서비스 선진국과 세계 최대 뷰티 서비스 소비국이자 새로운 서비스 잠재국인 중국 뷰티시장, 차기 시장의 선두주자로 부상하고 있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시장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 예측해보고자 한다.

 

▲ 스튜디오에서 진행중인 미녀들의 시크릿 토크

주된 방송분야

 

1. 4차 산업 혁명


(1) 블록체인

세계 각국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뜨겁다. 블록체인은 공공부문, 토지대장, 헬스 케어, 제조업, 유통, 사물 인터넷 등 여러 분야에서 사례가 속속 보고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미래가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혁명이다. 그 파급력은 이미 우리의 삶과 모든 산업을 바꿔놓은 인터넷 혁명과 비견된다. 인터넷은 정보 독점의 문제를 해결했고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의 ‘신뢰’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예견된다.


티엠아이방송은 이러한 블록체인에 대한 수요를 대중에게 생생히 전달하기위해 아직까지는 우리에게 생소한 블록체인산업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방송을 전달함과 동시에 각종 응용 분야와 사례를 조망하고 미래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2)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이제 대체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무인자동차는 더 이상 SF영화 속에서만 등장하는 미래의 차가 아니다. 전기차는 지금 내연기관차에 버금가는 주행거리와 성능으로 도로 곳곳을 장악해나가고 있다. 미국, 독일, 프랑스,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자동차 기술의 주요 국가들이 하나둘 내연기관차의 판매 중단을 선언하고 제도 마련을 위한 논의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내연기관차의 빈자리를 전기차와 수소차가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신차 출시, 각국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차량을 위한 정책과 인프라 구축, 상대적으로 저렴해진 가격대와 우수한 성능으로 대체에너지 차량을 바라보는 호의적인 시선은 물론, 구매목록에 추가하는 소비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티엠아이방송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친환경에너지 차량의의 현주소와 이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가 향후 산업시장과 우리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 주조정실

2.경제

(1) M&A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지금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경영전략은 바로 ‘M&A’ 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전투적으로 M&A시장에 뛰어들면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지속 성장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오늘날은 트렌드와 경영 흐름이 바뀌는 주기가 아주 짧다. 그래서 하나의 기술을 개발해 그것을 키워나가면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없다. 대기업이 이러한 난관을 헤쳐나 갈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벤처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것이다. 새롭고 독특한, 또 실용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인수기업은 규모를 확장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티엠아이방송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M&A 준비 과정부터 진행 과정, 종합적인 통합과정까지 M&A가 낯선 많은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무 지침서와 같은 방송을 제공하고자 한다. 국내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 몸 담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기업의 회생과 성장을 위한 핵심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 아나운서 스테이션


(2) 경제일반

산업과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사회에서 발생하는 어느 한 사건은 더 이상 그 하나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 분야로 그 영향력이 전파되는 연쇄반응과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놓여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한정적으로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선으로는 사회의 문제점이나 현상을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 그 안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업과 경제생태계의 변화를 파악해보고, 이를 준비하는 각 경제주체들의 준비상황과 향후 전략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는 한 국가 내부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상호작용하는 경제 상황 속에서 시청자들에게 중립적인 시선으로 경제와 사회변화를 바라볼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 메이크업룸

부편성 분야

(1) 여성·뷰티

뷰티산업은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신성장 원동력으로 각광 받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한류 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지속적인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높은 잠재성을 지닌 산업이다. 이미 뷰티산업 범위에 포함되어있는 뷰티상품·서비스산업의 경우에는 한국 화장품 및 미용기기, 각종 미용용품 등이 해외로 많이 수출되고 있다.

 

또한 뷰티 연관 산업인 의료, 바이오, 관광, 패션, 식품 등에서도 외래 방한객의 수요증가와 해외의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의 패션과 식품 등의 이용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이에 티엠아이방송은 한국의 뷰티산업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 제공과 함께 뷰티 서비스 선진국인 미국, 일본, 세계 최대 뷰티 서비스 소비국이자 새로운 뷰티 서비스 잠재국인 중국과 동아시아 뷰티산업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티엠아이방송은 4차 산업시대에 방송, 콘텐츠시장의 새로운 시금석이 되고 시대변화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티엠아이방송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춤화된 콘텐츠로 새로운 비즈니스정보 채널의 서막을 올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렇게 거대한 비전의 이면에는 방송의 기획에서부터 제작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총괄하는 우수한 인재인 아나운서 크리에이터들과 탄탄한 TMI미디어그룹의 인프라가 자리하고 있다.

 

TMI미디어그룹이 쌓아온 기업과 시장의 데이터들, 신뢰 할 수 있는 전문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대기업을 꿈꾸는 중소기업, 세계적인 기업을 꿈꾸며 막 태어난 스타트업 CEO, 마케팅채널을 필요로하는 중소업체들을 위한 일류 브랜드화’ 이러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인적, 물적자원을 티엠아이방송은 모두 갖추고 있다. 단순 정보제공과 재미만을 위한 콘텐츠가 아닌, 국가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나가는, 국가 경제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기업, 사회구성원의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이 되고자 티엠아이방송은 노력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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