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이런 채널은 없었다! 국내 최초 100% 자체제작, 열린 채널 802번이 당신을 찾아간다!

산업/기업 / 남원호 기자 / 2019-05-15 21:57:42
  • 카카오톡 보내기
> 아나운서가 방송을 100% 제작하는 국내 최초 신개념 케이블 채널
>열린 채널 802번 TMI방송, 가입률 1위를 기록한 KT IPTV로 5월 15일 송출 개시


▲ KT IPTV로 송출되는 열린 채널 802번

‘평범함’과 ‘획일화’를 거부한다! 한 화면만 고집하는 닫힌 채널들과 달리 TMI 방송은 한 화면에서 입맛대로 골라볼 수 있는 ‘차별화’를 고집한다. 공중파, 종편, 홈쇼핑 등 어떤 방송을 보다가도 리모컨 한 줄 802번을 꾹꾹꾹 누르면 KT IPTV의 열린 채널 TMI 방송이 5월 15일부터 시청자들을 찾아나섰다.

▲ - 강남 역삼역에 위치한 TMI 방송국 스튜디오

▶아나운서가 방송을 100% 제작하는 국내 최초 신개념 케이블 채널
TMI 방송은 Technology, M&A, Innovation의 약자로 아나운서 중심의 비즈니스 경제 전문 채널이다. 본 방송국의 모든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상위 1%를 위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다양한 경제 비즈니스 정보를 메인 콘텐츠로 제공하며 그 외에 뷰티, 의료, 법률 콘텐츠를 제작한다. 주목해야 할 것은 아나운서가 중심이 된다는 것.
기존의 방송국에서 PD는 프로그램 총괄을, 작가는 글을, 아나운서는 진행을 맡았다면 TMI방송국은 이러한 틀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아나운서가 방송의 기획단계부터 대본작성, 홍보, 진행까지 모두 도맡아 함으로써 고품격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송출 할 프로그램으로는 <블록체인 워 룸>, <4.0인무비>, <사이다>, <히든카드>, <작지만 강한 기업>, <전기차 클라스>, <하이힐을 벗는 여자들> ,<인지능력>, <4차 산업혁명의 지배자들>,<알짜뱅크>,<인싸로드>, <4차 산업부 회의>,, , , <각약강색 경제탐험>,<경제탐구생활>.<톡톡 마케팅>,<푸드테라피>,<이슈경제톡>,<뷰티뒷담회>,<나랏말싸미> 등이 있다.

TMI 방송은 방송에 이어 일류 브랜드화를 진행하고 있다. 일류 브랜드화란 국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이를 통해 다소 인지도가 낮은 기업들이 브랜드를 탄탄하게 구축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요즘 전 세계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는 K-Beauty 시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근래 반응이 뜨거운 제품인 마유 크림을 변형한 마유 오일을 만든 화장품 기업, BKSU를 토크쇼와 홈쇼핑을 제작한 것이 있다. 1부 토크쇼에서는 기업 대표를 스튜디오로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2부 홈쇼핑에서는 홍보모델과 함께 제품을 직접 테스트 하며 제품 홍보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키는 등 이러한 과정을 통해 중소기업의 일류 브랜드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TMI 방송은 MCN 시스템을 핵심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 산업의 변화로 1인 크리에이터가 등장하는 시대에 맞게 TMI 방송은 MCN 시스템을 기반으로 아나운서 크리에이터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나운서가 가지고 있는 고품격 이미지와 크리에이터적인 성격을 결합해서 양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TMI 아나운서들은 자체 제작하는 방송뿐 아니라 외부 고위급 인사나 대형 행사에 참여해 사회를 보거나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의 역할도 겸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서울에서 열린 동아시아 평화 포럼에서 사회를 맡아 품격 있는 진행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품격있고 다양한 능력을 갖춘 아나운서들이 제작한 프로그램들은 5월 15일 KT IPTV 802번에서 만나볼 수 있다.

▲ - IPTV 가입자 1433만,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추월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열린 채널 802번 TMI방송, 가입률 1위를 기록한 KT IPTV로 5월 15일 송출 개시
국내 인터넷TV(IPTV) 가입자 수가 종합유선방송(SO) 가입자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3월 13일 발표한 ‘2018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유료방송가입자는 3161만으로 전년 대비 5.5% 늘었다.
이 중 IPTV 가입자 수는 1433만으로 최초로 SO 가입자 1404만을 추월하며 유료방송가입자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상품 가입자는 2532만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했고, 8VSB 가입자는 518만(2016년 336만)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아날로그 가입자는 111만(2016년 280만)으로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체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에서는 KT계열이 78개 방송구역 중 46개 구역에서 가입자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2018년 상반기 기준 가입률이 KT가 986만 명, 2위 LG U+,CJ 헬로 방송으로 781만 명, 3위가 ST 브로드밴드로 447만 명의 조사결과가 나왔다.

▲ - 가입률 986만 명을 보유한 KT olleh TV
TMI 방송은 이 중에서도 가입자 수 1위를 기록한 KT IPTV와 계약하여 5월 1일부터 시험방송을 진행하며 5월 15일 802번으로 일반 시청자들에게 송출 되고있다.

또한, 다른 채널과는 다르게 메인화면 외에 아나운서 툴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일반 IPTV에서 개인이 보고 싶은 영화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과 같이 802번 채널 툴바에서 아나운서를 선택하면 관련 프로그램을 모두 시청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TMI 방송은 열린 생각과 열린 마음, 그리고 열린 채널 802번으로 5월 15일 송출을 시작했다.

 

[ⓒ 일요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뉴스댓글 >